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 네이버 rss 등록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네이버에 검색등록을 신청했다.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rss를 등록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식으로 블로그 이름을 검색등록하는 방법이다.


네이버 rss 등록은 비교적 쉬운 편이다. 아래 그림처럼 아무 말이나 검색하고 왼쪽에 있는 블로그 메뉴로 들어가면 오른쪽 하단에 외부블로그 rss 등록 삭제라는 메뉴가 보인다. 여기서 등록을 클릭하고 들어가서 나오는 화면 맨 아래쪽에 고객님의 블로그는 사이트가 아닌 블로그 형태이고, 등록된 글이 있나요?라는 질문이 있다. 이 질문에 대해 제 블로그는 블로그 형태이며, 등록된 글이 있습니다.」를 체크하고 써있는 양식대로 블로그의 rss 주소를 제출하면 빠르면 1일 안에 rss 등록여부에 대한 메일이 온다.



별도로 rss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네이버 검색로봇이 알아서 검색을 해가기도 하는데 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별도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주소를 네이버에 등록해주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고객님의 소중한 게시물이 일시적인 로봇 오류로 검색에 반영되지 못한 점을 양해해 달라는 메시지가 오기도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에 /rss만 붙이면 된다. 블로그를 검색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rss 등록만으로는 안정적이지 못하며 간혹 네이버 rss 등록이 풀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런 경우에 대비해서 '네이버 검색 등록'을 별도로 신청해야 하는데 네이버 검색등록하는 방법은 위의 메뉴에서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검색등록을 신청하면 예전에는 사이트 부분에 블로그가 등록되었는데 2013년10월부터 검색등록 기준이 바뀌어서 웹문서 부분에 등록이 된다.


네이버 검색등록이 되면 웹문서 부분에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설명이 뜨는데 사이트처럼 맨 위에 올려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 네이버 rss 등록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