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블로그 시작하기 - 티스토리, 네이버, 다음, 이글루스, 블로그스팟 비교

블로그 시작하기 - 티스토리, 네이버, 다음, 이글루스, 블로그스팟 비교



어느 사이트에서 블로그를 시작할까 하는 것은 자신이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수하게 개인의 일상을 공개하고, 이웃과 친목을 다지는 것이 목적이라면 국내 검색엔진에서 80%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네이버를 추천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에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노출시킨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수익모델이 적다는 것인데 애드포스트, 스폰서애드 등으로 수입을 올릴 수 있지만 방문자수나 조회수에 비해 발생하는 수익이 적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네이버와 마찬가지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 수익모델을 이야기할 때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블로그는 티스토리와 이글루스 블로그, 블로그스팟 3곳입니다. 이중 이글루스와 블로그스팟은 블로그를 둘러싼 환경이 티스토리에 미치지 못합니다. 



글쓰기, 편집, 카테고리 운영, 스킨 편집 등의 항목을 비교해 볼 때 티스토리가 호텔이라면 이글루스나 블로그스팟은 여관 정도의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블로그스팟은 결정적으로 카테고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카테고리 기능은 비슷한 주제의 글을 한데 묶어서 볼 수 있는 목록을 제공하는데 블로그스팟에는 그 기능이 없어서 여러가지 대체 방법이 동원되고 있지만 초보자가 시행하기에는 어려울뿐아니라 완전하지도 않습니다. 카테고리 기능이 없으면 처음에는 모르겠지만 글이 늘어날수록 뒤죽박죽 섞여서 원하는 글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티스토리는 왕초보 블로거여도 운영이 어렵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다음이 카카오와 합병해서 다음카카오가 되었을 때 티스토리가 없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티스토리 관련한 서비스가 갱신되고 있는 걸로 보아 티스토리는 계속 존속하기로 결정이 난 것 같습니다.


요약해보면 친목과 홍보가 목적이면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 수익이 목적이면 티스토리를 추천합니다.